1. 영화 <나의 소녀시대> 정보
2016년 05월 개봉
대만 영화
15세 관람가
장르: 멜로/로맨스, 드라마
러닝타임: 134분
네이버 관람평점: 9.13점
프랭키 첸 감독
출연진/ 등장인물: 송운화, 왕대륙, 이옥새, 간정예, 유덕화, 진교은, 언승욱
2. 줄거리
린전신(여자 주인공)은 상사가 남긴 일 처리로 밤늦게까지 야근하고 그로 인한 후배들의 험담과 남자친구와의 다툼까지 이런 일상에 점점 지쳐갑니다. 이런 생활에 서러움을 느낀 그녀는 옛 일기장을 꺼내봅니다. 고등학생 시절 그녀는 유덕화의 팬이었고 학교 킹카 오우양페이판을 짝사랑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누군가로부터 행운의 편지를 받게 됩니다. 행운의 편지는 누군가에게 전달하지 않으면 불행이 닥쳐올 것이라는 내용이었고 이 편지에 겁을 먹은 린전신은 자신의 짝사랑 남주인 오우양페이판과 싸우던 쉬타이위(양아치 남주)의 가방에 몰래 행운의 편지를 넣었습니다. 이 편지를 보던 쉬타이위는 자동차에 치이게 됩니다. 편지를 준 게 오우양을 좋아하는 린전신임을 알고 그녀에게 친구를 하자고 제안 같은 협박을 합니다. 이로 인해 린전신은 쉬타이위의 노예 같은 친구가 되었습니다. 쉬타이위는 수업 시간에 린전신을 불러 땡땡이치고 롤러장에 가게 되었고 다른 학교 일진들과 싸움이 붙게 됩니다. 이 때문에 땡땡이 친 게 학교에 걸리게 되고 린전신은 벌로 수영장 청소 10시간 을 하게 됩니다. 청소를 하던 도중에 린전신은 오우양과 타오민민이 같이 있는 걸 보고 들키지 않으려고 수영장 물속에 들어갔다가 죽을뻔한 걸 쉬타이위가 구해줍니다. 얘기를 하다가 쉬타이위는 타오민민을 좋아하고 린전신은 오우양을 좋아한다는 걸 알게 되고 쉬타이위와 린전신은 둘을 갈라놓기로 합니다. 쉬타이위는 타오민민에게 고백하지만 차였고 오우양과 타오민민이 같이 개를 키우는 걸 안 둘은 만날 기회를 없애기 위해 개를 입양 보내려고 합니다. 어느 날 린전신은 행운의 편지를 보낸 선생님한테 자수하러 가지만 쉬타이위가 자기가 했다며 린전신을 감싸주게 됩니다. 린전신은 오우양으로부터 쉬타이위의 과거 얘기를 듣게 됩니다. 쉬타이위는 예전에 우등생이었고 중학생 시절 오우양, 아이완과 친했지만 바다에서 수영시합을 하다가 아이완이 익사하게 되었고 쉬타이위는 자기 때문에 친구가 죽게 되었다고 자책하며 변했다는 것입니다. 쉬타이위는 자신을 걱정해 주는 린전신의 진심어린 마음을 알고 변하기로 결심하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서로 점점 가까워지며 데이트 아닌 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같이 카페를 가서 린전신이 주문하러 자리를 비운 사이 타오민민이 변한 쉬타이위를 보고 호감을 보입니다. 쉬타이위, 린전신은 같이 공부하며 가까워지게 되었고 린전신은 쉬타이위를 신경 쓰게 됩니다. 린전신은 자신의 외모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고 오빠의 여자친구를 만나 이미지를 변신합니다. 안경을 벗고 달라진 린전신을 보자 오우양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 와중에 학생들을 차별하고 매우 보수적인 학생주임 선생님이 새로 부임하게 됩니다. 쉬타이위가 모의고사에서 10등을 하자 학생 주임은 쉬타이위가 여전히 양아치라고 생각했고 그의 실력이 아닌 커닝한 거라며 운동장 50바퀴를 뛰라고 합니다. 린전신은 쉬타이위를 믿어 선생님에게 사실대로 말하지만 믿지 않았고 쉬타이위는 결국 운동장을 뛰다가 쓰러집니다.
3. 결말: 역변한 왕대륙
린전신은 주임의 태도에 화가 났고 학생들과 불만을 표시하게 됩니다. 선생님은 린전신이 주범인 걸 알고 린전신과 친구들에게 벌점을 주고 부모님께 알립니다. 화가난 그녀의 부모님은 외출을 금지시키고 쉬타이위와 전화도 못 하게 합니다. 개교기념일 행사로 모의고사 10등에 든 학생들에게 표창을 주지만 쉬타이위는 부르지 않고 9명에게만 수상합니다. 또한 쉬타이위에게 커닝한 걸 창피한 줄 알라며 공개적으로 망신을 줍니다. 린전신은 이를 보다가 치마를 접어 올리고 강단으로 올라가서 치마는 짧고 양말도 흰색이 아니고 복장도 정해진 대로 지키지 않았다며 징계를 달라고 얘기합니다. 선생님은 그건 중요한 게 아니라며 나중에 벌을 주겠다고 하자 중요하지 않은 걸 왜 준수해야 하냐며 따지기 시작합니다. 오우양도 일어나 자신이 커닝을 했다며 징계를 내려달라고 합니다. 선생님은 우등생인 오우양이 그럴 리 없다며 두둔하였고 오우양은 선생님의 한마디에 쉬타이위는 커닝한 게 되었는데 자신은 자기 입으로 말하는대도 커닝한 게 아니냐고 따집니다. 이에 따라서 다른 학생들도 모두 일어나 징계를 해달라 소리칩니다. 린전신은 선생님이 학생을 판단하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만 자기를 알고 자기 모습을 결정한다고 말했고 다른 학생들의 지지를 받습니다. 이에 교장은 개선하겠다 약속합니다.
친구들과 놀러간 린전신과 쉬타이위는 진실 게임하는데 쉬타이위는 은연중에 린전신에 대한 자기 마음을 고백합니다. 하지만 린전신은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같이 이야기하며 훨씬 더 가까워진 둘. 다음 날, 쉬타이위는 시비 거는 일진들과 싸우게 되고 모의고사도 보지 않습니다. 싸우지 않고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고 약속했던 쉬타이위에게 화가 난 린전신은 다시 보고 싶지 않다 말합니다. 그러다가 다가온 린전신의 생일날, 린전신의 집 앞에 유덕화 판넬이 세워진 걸 보고 쉬타이위가 온 거라 생각한 린전신은 좋아했지만 쉬타이위가 아닌 그의 친구가 테이프 선물을 전해줍니다. 린전신은 쉬타이위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알게 되었고 쉬타이위에게 고백을 하기 위해 옥상에서 얘기 나누려고 하는데 타오민민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쉬타이위는 타오민민을 찾아온 것이었고 타오민민이 고백해 둘은 사귀게 되었다고 얘가헙나다. 폭우가 내리고 타오민민은 쉬타이위에게 우산을 씌어주며 린전신에게 같이 가자 하지만 린전신은 거절하고 뛰어가다가 넘어지며 눈물 흘립니다. 쉬타이위는 얼마 후 유학을 가게 되고 오우양을 통해서 쉬타이위가 행운의 편지에 적힌 사과문을 보고 순수한 사람이어서 린전신을 좋아하게 되었다는 쉬타이위의 진심을 듣게 됩니다. 사실은 쉬타이위는 유학에 간 게 아니라 교통사고 후유증과 운동장에서 기절한 사건이 원인이 되어 수술을 받았고 린전신이 자책할까 봐 그녀에게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쉬타이위는 병원에서도 린전신과 약속을 지키려 공부를 계속합니다. 린전신은 뒤늦게 쉬타이위가 주고 간 테이프를 들으며 눈물 흘립니다. 그러고 나서 쉬타이위는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재의 린전신은 사직서를 내고 못난 남자친구와도 헤어집니다. 자신이 유년 시절 좋아했던 유덕화 콘서트를 가려고 했으나 티케팅에 실패해 공연장 앞을 서성이다 쉬타이위가 준 유덕화 열쇠고리를 떨어뜨립니다. 린전신은 그 떨어뜨린 열쇠고리로 인해 유덕화를 우연히 만나게 되었고 사인받고 사진도 같이 찍게 됩니다. 유덕화는 린전신 이름을 듣고 콘서트 제목이 전신 사랑해라며 콘서트에 꼭 오라며 스태프의 전화를 남깁니다. 린전신은 스태프의 번호로 전화를 하는데 그 스태프가 쉬타이위였고 유덕화의 콘서트를 통해 쉬타이위와 린전신은 다시 만나게 됩니다. (현재의 쉬타이위는 어렸을 적의 쉬타이위와 매칭이... 잘 안되었습니다.. 세월을 너무 맞아버린.. 쉬타이위..) 그래도 첫사랑의 풋풋한 분위기를 잘 느낄 수 있던 영화였습니다.